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급액 신청기간

2021년 06월 02일 by 알림이1

    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급액 신청기간 목차

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전국민 재난지원금 형태로 지원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현재 발표되고 있는 2차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2차 추경 규모가 정해지고 편성이 되면 2차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추경에서는 약 20~30조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이 추진되며 지난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때와 마찬가지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2차 지원대상 확인

정부가 검토 중인 추경 지출은 대략 △자영업자 피해보상용 지원금 7조~8조원 안팎 △소득하위 80% 국민 지원금 10조~12조원 안팎 △캐시백·소비쿠폰 등 2조~3조원 △백신 구입 개발비·고용지원 등 2조~3조원 △기타 고용대책·부채 상환 등 3조~4조원으로 보인다. 여당 주장대로 전 국민에게 지원금을 줄 경우 대략 2조~3조원의 추가예산이 필요한데 여당은 이런 총액을 감안해 최대 35조원을, 정부는 상위 20~30% 고소득층 지급을 제외한 31조~32조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소득하위 80%지급 기준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가구원수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중위소득 200%
(소득하위 80%)
3,655,662 6,176,158 7,967,900 9,752,580 11,514,746 13,257,206

소득하위 80% 자세한 계산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정부 지원사업] - 기준 중위소득 하위80% 기준 계산방법

 

기준 중위소득 하위80% 기준 계산방법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안이 당정에서 호가정되었습니다. 소득하위 80%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소득 최상위층 일부를 제외하고

gamemer.tistory.com

 

상생 소비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지급

정부는 상생 소비지원금으로 신용카드 소비 금액이 늘어난 만큼 캐시백을 지급하게 됩니다. 1인당 3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조건 (신용카드 캐시백 국민지원금)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조건 (신용카드 캐시백 국민지원금)

정부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을 발표하였습니다. 카드사용 캐시백을 지급하게 되며 1인당 월 최대 10만원씩 총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상생 소비지원금 지

gamemer.tistory.com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액

지난해 봄 지급했던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4인 가족 기준 100만원씩 모두 143000억원이 투입된바 있습니다. 이번 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도 비슷한규모로 지급될 가능성 높습니다. 지급되었던 내용은 아래글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국가 정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사이트 신청방법과 금액안내

 

국가 정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사이트 신청방법과 금액안내

국가에서 주는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드디어 국회 통과절차를 마무리하고 전체 국민들을 대상으로 지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지급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얼마나 받

gamemer.tistory.com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에서는 소득하위 80%이하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원을 지급합니다. 소상공인은 최대 600만원~70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카드 사용액 캐시백 지급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7월이 유력합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소비진작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책으로 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실물경기를 살리기 위한 추경안 등 추가 재정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소상공인 손실보상제도 지급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아래글을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정부 지원사업] -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전국민 소상공인 손실보상제)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전국민 소상공인 손실보상제)

5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차 전국민지원금, 소상공인 손실보상제 등 다양한 내수진작 정책이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 성장률 4%를 달성하

gamemer.tistory.com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지난해에 지급되었던 사례를 보면 가족을 기준으로 지급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에는 개인별로 지급해야한다는 의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족이 다양화돼 있고, 가족이랑 같이 살지 않고 등본만 같이 돼 있는 경우 등이 있다”며 “인당 기준으로 주는 게 더 합리적이라는 의견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신청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정부에서 지급안이 확정되는대로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전국민 중 70% 또는 80%지급안, 신용카드 캐시백 지급안등이 유력하며 소상공인 등의 손실보상금 지급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

2차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은 지역내에서 사용가능한 지역화폐의 형식으로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취지에서 추진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다른지원금 내용도 확인해보세요]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전국민 소상공인 프리랜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전국민 소상공인 프리랜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자격 조건 등 지급에 대한 현재까지 발표된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이어서 다시한번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추가적인 지급 논의

gamemer.tistory.com

[정부 지원사업] - 경기도 소비지원금 7만원 받는 방법 (경기지역화폐)

 

경기도 소비지원금 7만원 받는 방법 (경기지역화폐)

경기도 소비지원금 최대 7만원 받으세요.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받아볼 수 있는 혜택입니다. 경기지역화폐 20만원 충전하고 27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경기도 소비지원금입니다. 사용기간, 혜택

gamemer.tistory.com

 

2차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지자체별 확인하기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출처: https://gamemer.tistory.com/471 [한푼이라도 아끼는 생활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