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요건과 지급일 금액

2021년 05월 05일 by 알림이1

    2021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요건과 지급일 금액 목차

2021 자녀장려금 신청

 

2021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요건과 지급일, 지급금액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과 함께 대상이 된다면 꼭 신청해야할 지원금입니다. 많은 혜택이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2021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자녀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안내

1. 가구 구성원 파악하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은 가구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1가구당 1명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 분

요 건

단독 가구

배우자, 부양자녀(’02.1.2.이후 출생), 70세 이상 직계존속(’50.12.31. 이전 출생)모두 없는 가구

홑벌이가구

배우자(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미만)나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각각 연간 소득금액이 1백만원 이하)

맞벌이 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

2. 소득요건 

정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2020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을 계산하였을때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 배당, 연금, 기타소득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기준소득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4만∼2,000만원 미만

4만∼3,000만원 미만

600만∼3,600만원 미만

자녀장려금

-

4만∼4,000만원 미만

600만∼4,000만원 미만

 

3. 재산요건

모든가구원의 2020년 6월 1일 기준 부동산, 전세금, 자동차, 예금등의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하며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을 신청하게 되면 재산요건을 확인하게 되며 가구원에 대한 금융조사를 하게 됩니다.

 

<함께 많이 보는글> 근로장려금 안내도 확인해보세요.

[정부 지원사업] -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기간 자격요건 안내 (정기신청)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기간 자격요건 안내 (정기신청)

2021 근로장려금 신청이 5월부터 시작됩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지급금액,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기간이 되기 전에 미리 알아두시고 꼭 늦지 않게 신청하셔서

gamemer.tistory.com

 

2021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국세청에서는 소득 및 재산자료를 바탕으로 수급 가능성이 있는 분들에게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이 안내문에 따라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내문에는 신청대상자별로 주어지는 개별인증번호를 볼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ARS, 홈택스, 손택스 등을 이용해 간편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어려운 경우는 1566-3636 근로장려금 상담센터를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녀장려금 정기신청시 유의사항

2020년 9월 또는 2021년 3월 반기신청을 했던 가구는 이번 정기신청 대상이 아닙니다. 신청을 따로 하지 않아도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자동신청이 되며 심사가 이루어지게 돕니다.

 

손택스로 자녀장려금 신청하는 방법

손택스는 스마트폰에서 이용가능한 국세청 홈택스입니다. 손택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신청하기> 개별인증번호 또는 휴대전화로 인증하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nts.android

 

 

국세청 손택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요건 확인하는 방법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 대상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계산기를 활용해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자격요건을 선택하여 각각 조회를 해보면 신청 가능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자격요건을 확인해 계산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계산해보기

 

 

자녀장려금 신청요건 확인하는곳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신청 가능여부

안내문을 받지 못하였지만 대상요건이 맞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내문은 기존 자료들을 바탕으로 발송되는 자료이며 신청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활용되는 자료입니다. 꼭 안내문을 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자격요건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정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일반신청하기를 통해 신청안내문을 받니 못한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글도 확인해보세요]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논의도 진행중입니다. 전국민 지급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전국민 소상공인 프리랜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전국민 소상공인 프리랜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자격 조건 등 지급에 대한 현재까지 발표된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이어서 다시한번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추가적인 지급 논의

gamemer.tistory.com

 

다른 정부지원금을 확인해보는 방법도 소개해드립니다. 

[정부 지원사업] - 보조금24 정부24 국가보조금 정부지원금 확인 홈페이지

 

보조금24 정부24 국가보조금 정부지원금 확인 홈페이지

보조금24는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지원금과 보조금을 개인별로 확인해볼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양육수당, 에너지바우처, 청년우대형청약통장,5차 재난지원금, 근로장려금등 여러가지

gamem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