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통화스와프 협정과 원달러환율

2020년 03월 19일 by 알림이1

    한미 통화스와프 협정과 원달러환율 목차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휘청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각국이 국경을 걸어잠그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따라 투자자금도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있고 우리나라 금융시장이 상당히 폭락을 거듭하고 환율도 급격히 상승하는 등 외환시장에서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통화스와프를 확대해야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통화스와프란?

통화를 교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하고 있는 환율에 따라 서로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로 급격하게 환율이 변동하는 것을 막고 기업과 국가 차원에서 환율, 금리변동에 따른 위험을 낮추고 외화를 확충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예를들어서 우리나라와 미국이 통화스와프 체결을 해놓은 경우 한국과 미국은 필요할 때 자국 통화를 상대방의 중앙은행(우리나라는 한국은행)에 맞기고 그에 대한 외화를 빌려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통화스와프 채결 현황

우리나라는 현재 캐나다, 스위스, 호주 등과 양자 통화스와프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외환 보유고도 4000억을 넘기고 있는 상황이며 역대 최고 수준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주식시장, 외환시장이 상당히 불안한 상황이기 때문에 유동성 확보를 위해 통화 스와프 채결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한미 통화스와프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통화스와프 채결 필요성

통화스와프가 시장안정에 큰 기여를 할 수 도 있으며 불안한 외환시장과 금융시장을 좀더 안정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수도 있습니다. 

 

미국역시 신흥국들의 경제 상황과 금융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선제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 한국은행과 미국연방준비제도가 300억달러 규모의 한미통화스와프를 채결한뒤에 이를통해 달러를 지원해 총 163억 5000만 달러를 시중에 공급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외환보유고도 부족하지않고 유동성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불어닥칠 세계경제의 큰 불안성은 우리경제에 큰 악영향일 수 있기 때문에 통화스와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미통화스와프 채결 내용 (2020.3.19)

한국은행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연준)은 오늘(3.1922:00, 한국시각) 600억달러 규모의 양자간 통화스왑계약(bilateral currency swap arrangements)을 체결한다고 발표

 

이번 통화스왑계약은 상설계약으로 맺어진 미 연준과 5개국 중앙은행* 통화스왑계약에 더해 최근 급격히 악화된 글로벌 달러자금시장의 경색 해소를 목적으로 함

* 미 연준과 캐나다, 영국, 유럽(ECB), 일본, 스위스 중앙은행 등 6개국

 

ㅇ한미통화스와프계약 기간은 최소 6개월(2020919)

 

한국은행은 통화스왑을 통해 조달한 미 달러화를 곧바로 공급할 계획이며 이는 최근 달러화 수급불균형으로 환율 급상승을 보이고 있는 국내 외환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한국은행은 앞으로도 주요국 중앙은행들과의 공조를 통해 금융시장 안정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임

 

한편 연준은 한국 이외에도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멕시코 중앙은행 및 싱가포르 통화청과도 동시에 스왑계약을 체결한다고 발표   

 

출처 : 한국은행

 

 

 원달러 환율과 엔화환율 급등

 

원달러 환율과 엔화환율 급등

한국은행의 전격적인 금리인하발표에도 불구하고 다시한번 환율이 요동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4년여만에 최고치를 기록 하는 등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율이 급격하..

gamemer.tistory.com

[주식] - 미수거래와 반대매매 증거금 정말 조심해야할 주식투자

 

미수거래와 반대매매 증거금 정말 조심해야할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자본금이 좀 더 있었으면 더 큰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유혹이 들기 마련입니다. 또는 과감하게 풀배팅을 했는데.. 주가가 하락하게 되어 손절하지 못하고 막연히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

gamemer.tistory.com

KODEX200 선물인버스2X 및 레버리지 세금 정리

 

KODEX200 선물인버스2X 및 레버리지 세금 정리

연일 주가가 폭락과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복잡한 상황입니다. 전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매우 불안정한 상황인데요. 이런폭락장에서도 호랑이한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수있다는 말처럼 살아..

gamemer.tistory.com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와 주식 채권시장 영향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와 주식 채권시장 영향

연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문제가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얼마전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변동시키지 않고 유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미국 연준에서 전격적인 금리인하카드를 꺼내들면서 우리나라의 상황..

gamemer.tistory.com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금값 금 1돈 시세

 

금값 금 1돈 시세

금값이 요즘 상당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비싼 몸값을 자랑하며 안정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값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 1돈? 흔히 금..

gamem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