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조건 자격 신청 서류 신청방법

2022년 09월 15일 by 알림이1

    안심전환대출 조건 자격 신청 서류 신청방법 목차

안심전환대출 신청 조건 자격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대출원금과 이자상환의 부담을 줄여주고 금리 상승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기 위한 대환대출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로 인해 높아진 금리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상품으로 최저금리 3.7%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적용되지 않는 큰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청자격이 된다면 꼭 신청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 알아보기

안심전환대출의 신청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1,2금융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인분 (단, 정책모기지인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은 제외됩니다.)
  • 주택가격은 시가 4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주택가격이 저가일 수록 신청 및 지원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 소득은 부부합산 연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 대출한도는 최대 2억 5천만원까지 입니다. 단, LTV 70% 및 DTI 60%까지 적용됩니다.
  • 2022년 8월 16일까지 실행된 대출에 한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확인

 

안심전환대출 금리

안심전환대출은 10년 3.8%, 15년 3.9%, 20년 3.95%, 30년 4.0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저소득청년층(만 39세이하이면서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은 0.1%의 금리 우대를 적용받아

최저 3.7%의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

 

 

안심전환대출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두가지중 한가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기간

안심전환대출의 신청기간은 주택가격과 출생연도별 신청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존은행이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은행일 경우 해당 은행에서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외 은행인 경우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차) 주택가격 3억원 이하: 2022년 9월 15일(목) ~ 28일(수)
  • (2차) 주택가격 3억원 초과 4억원 이하: 2022년 10월 6일(목) ~ 13일(목)

 

 

안심전환대출 신청 대상이 아닌경우 다른 정책 모기지 상품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더나은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더나은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조건

 

[대출정책] -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금리 한도 안내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금리 한도 안내

보금자리론이란? 대출 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으로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보금자리론의 종류 보금

gamemer.tistory.com

 

[대출정책] - 주택담보대출 적격대출 금리 한도 서류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수협)

 

주택담보대출 적격대출 금리 한도 서류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수협)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만든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적격대출의 금리, 한도, 서류, 대상 등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수협 등 여러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gamemer.tistory.com

 

 

 

 

 

 

안심전환대출 자주 묻는 질문 Q&A

 

1.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가능하나요?

- 오피스텔은 「주택법」 제2조제1호에 따른 공부상 주택*에 해당하지 않아, 안심전환대출 이용 불가 합니다.

* 아파트, 연립, 다세대 및 단독주택

2. 청년(우대금리 0.1%p)해당 여부는 대출신청인(차주)을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 청년(만 39세 이하) 해당 여부는 ‘22.9.15일 기준 대출신청인(차주)의 연령을 기준으로 판단(부부 중 연소자 기준 아님) 합니다.

따라서 신청 또한 5부제 일정에 따라 대출신청인(청년)이 신청해야 합니다.

* 대출신청 이후 신청인(차주) 변경 불가

3. 디딤돌대출 또는 보금자리론과 타 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경우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나요?

- 선순위 근저당권 관련 대출이 주택도시기금대출(디딤돌대출 등) 및 공사 보금자리론인 경우에 한하여 후순위로 취급 가능합니다.

※ 안심전환대출은 1순위 근저당권 설정이 원칙

- 주택도시기금대출 및 보금자리론을 제외한 대환대상 대출 중 가장 선순위 금융기관에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하시면 됩니다.

근저당권사례1사례2

1순위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2순위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3순위 A은행 주담대 A은행 주담대
4순위 (B은행 주담대) (B은행 주담대)
안심전환대출 신청·심사 A은행이 6대 은행인 경우 : 해당 은행
A은행이 6대 은행이 아닌 경우 : 주택금융공사
* 괄호() 표시한 부분을 생략하여도 내용은 동일함

4. ○○캐피탈 또는 대부업 대출도 대환 가능한가요?

- 여신전문회사의 주담대는 대환 가능합니다.

다만, OO캐피탈 상호를 쓰는 기관의 경우 명칭만으로 일률적으로 대상여부 확인은 어려우며, 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App)을 통한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 신용정보원의 부채정보 조회를 통해 가능 여부가 결정 됩니다.

- 대부업 대출은 대환 불가합니다.

5. 본인 핸드폰 아닌 것으로 신청 가능한가요?

- 신청인 본인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핸드폰을 통해 신청 가능 합니다.

6. 평일 09~22시 외의 시간에 신청할 수 없나요? 은행신청시도 동일한가요?

- 공사는 스크래핑* 이용 시간 등을 감안하여, 평일 09~22시 사이에만 신청 가능 합니다.

* 대출서류 간편(자동)제출 서비스

- 은행은 각 은행별로 접수 방법이 상이 하므로 개별 은행(창구,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확인이 필요 합니다.

7. 기존대출은 배우자가 받았으나, 본인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할 수 있나요?

- 기존대출의 채무자와 배우자를 동일인으로 간주하여 배우자의 기존대출 대환을 위해 본인이 안심전환대출 신청 가능 합니다.

다만, 안심전환대출 신청시점에 이혼 등의 사유로 부부*가 아닌 경우 신청 불가합니다.

* 이혼 소송 중이라도 법적으로 부부관계가 종료되지 않는 한 배우자로 취급

8. 개인회생 또는 신용회복 중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나요?

- 개인회생, 회생, 파산면책 및 신용회복지원 등 신용정보(한국신용정보원 제공)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신청 불가합니다.

단, 해제정보가 있는 경우 신청 가능

<신용정보 등록 관련 대출가능여부>

구분신용정보 등록여부에 따른 대출가능여부

차주(본인) 신용정보 보유 시 대출 불가
배우자 - 소득이 있는 경우 : 신용정보 보유 시 불가
- 소득이 없는 경우 : 신용정보 보유 여부 무관

9. 폐업 또는 실직하여 현재 소득이 없거나 현재 휴직 중인 경우 소득심사는 어떻게 하나요?

- (폐업 또는 실직)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 또는 국민연금 납부 보험료로 소득을 추정하여 대출 심사 가능(폐업 또는 실직 사실 확인 필요) 합니다.

- (휴직자) 휴직 직전 연간 소득으로 심사 합니다.

 

https://ansim.hf.go.kr/sub_01.html

 

HF 한국주택금융공사

상품소개 신청인 국적 신청인 및 배우자는 주민등록표 등본에 기재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합니다. 단, 배우자가 외국인(외국국적동포 등 포함)이라도 국내거소신고 사실을 증빙하는 경우에 한

ansim.hf.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