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년 희망적금 신청 조건 방법 신청기간 혜택 정리

2022년 02월 21일 by 알림이1

    2022 청년 희망적금 신청 조건 방법 신청기간 혜택 정리 목차

2022 청년 희망적금 신청

2022 청년희망적금이 새롭게 출시 되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조건, 신청방법, 혜택, 신청기간 등을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희망적금은 아르바이트생, 인턴, 사회초년생 등 저소득 청년들이 소액 자산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부 지원금 정책입니다. 

 

2022 청년 희망적금 혜택

2022 청년 희망적금은 크게 2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저축장려금 4% 지급

청년 희망적금은 월 50만원 한도를 가진 2년 만기 적금 상품입니다.

일반 적금과의 차이점은 시중은행에서 지급하고 있는 이자에 더해서 추가로 4%의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은행 적금보다 훨씬 좋은 조건이므로 꼭 신청해야 하겠습니다.

 

2년간 1200만원을 적금식으로 적립하게 되면 시중금리 2~4%를 적용받고 추가로 4%의 저축장려금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즉 6~8%정도의 고금리 적금상품입니다.

 

이자소득 비과세

청년 희망적금은 이자소득이 바과세가 됩니다. 원래는 예적금을 통한 소득인 경우 15.4%의 이자 소득세를 부담해야 하지만 이부분이 면제됩니다. 따라서 청년희망적금은 일반 시중은행 적금상품보다 훨씬 좋은 조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혜택 계산

청년희망적금 혜택

50만원씩 2년간 저축하게 되면 원금이 총 1200만원입니다. 2% 이율이 적용되는 경우 세전이자 25만원이 붙게 되며 이자과세 38500원은 면제가 되므로 세전 이자 25만원이 붙게 됩니다.

 

여기에 저축장려금으로 4%의 금리가 적용되므로 2년형 저축장려금의 경우 36만원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61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청년 희망적금 은행 금리 비교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은  국민은행 kb청년 희망적금, 농협 NH청년희망적금,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 제주은행 청년희망적금으로 최고 6% 의 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IBK 청년희망적금, 우리은행 청년희망적금, 하나은행, 전북은행 청년희망적금 등도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희망적금 조건

청년 희망적금 가입 조건은 만 19~34세 청년입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만큼 최대 6년가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총급여 3600만원 또는 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인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 희망적금 신청방법

청년 희망적금 신청은 올해 1분기에 시중 은행과 연계하여 출시가 됩니다.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2월 9일~18일까지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통해 가입가능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은 시중은행의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일반 시중은행 앱을 통해 가능하며 미리보기를 통해 가입가능여부 확인한 경우 정식 출시되면 별도 확인 없이 바로 가입도 가능합니다. 

 

 

청년 희망적금 출시일

청년 희망적금은 2월 21일(월) 에 시중은행에 출시가 됩니다. 이중 한곳을 선택하여 1개 계좌를 개설 할 수 있습니다. 

취급예정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입니다.

 

문의처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 1397, 시중은행 콜센터에서 문의를 받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자세히보기 >

 

청년 정부지원금 모음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원사업] - 청년 정부지원금 정책 모음 꼭보세요(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청년 정부지원금 정책 모음 꼭보세요(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정부에서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청년 내일저축계좌와 청년내일희망적금을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판 뉴딜 2.0 정책의 하나로 발표된 이번 정책은 청년층의 목돈을 만들

gamem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