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계산기 계산 산정기준 조회 방법

2021년 11월 25일 by 알림이1

    건강보험료 계산기 계산 산정기준 조회 방법 목차

건강보험료 계산기로 건강보험이 제대로 부과 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쉽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부과된것이 맞는지 이상없는지 확인해보세요.

 

11월은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재산정되어 부과됩니다. 이점 놓치지 마시고 건강보험료부과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이트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계산은 일반 사이트에서도 가능한곳들이 있지만 가장 정확한 곳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계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는 건강보험료 계산기 뿐만아니라 4대 보험료 계산 서비스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득, 재산 등의 정보만 입력하시면 건강보험료를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이용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료 조회 -> 4대보험료계산 을 클릭해보시면 건강보험료를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뿐만아니라 4대 보험료 계산도 가능합니다. 단, 모의계산이므로 소득, 재산 등이 정확하지 않으면  오차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 사이트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계산은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쉽게 해보세요. 아래에 빠른 바로가기 안내드립니다.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 건강보험료 확인하기

4대보험료 계산 메뉴에는 내 건강보험료 확인하기,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직장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임의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지역보험료 계산 또는 직장보험료 모의계산하기를 눌러서 건강보험료 계산이 가능합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하기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은 소득금액, 재산금액, 자동차 등의 내역이 포함됩니다.

 

소득금액 입력에서는 사업소득, 연금소득, 근로소득,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을 입력합니다. 단, 이때의 소득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 입력한 자료를 기준으로 하므로 지난해의 소득자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올해 5월 신고된 금액은 2020년 소득이며 이 금액을 바탕으로 11월부터 변경되어 다음해 10월까지 적용이 됩니다. 

 

재산금액은 주택, 건물, 토지, 선발, 항공기 등의 과세 표준액 기준을 입력합니다.

 

 

 

자동차는 보유한 만큼 추가하여 입력합니다. 1대인 경우는 1대만, 2대인 경우 추가버튼을 눌러 2대 모두 입력합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었으면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위방법대로 계산을 하게 되면 예상 지역보험료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연소득 2000만원에 2억원의 과세표준액을 가진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경우 예상 지역보험료는 장기요양보험료까지 합산하여 매월 30만 6940원이 부과되네요.

 

tip. 종합부동산세 종부세 납부 대상과 계산방법도 함께 알아두세요.

[정부 지원사업] - 종합부동산세 종부세 기준 대상 조회, 납부기간, 계산기

 

종합부동산세 종부세 기준 대상 조회, 납부기간, 계산기

종합부동산세 대상 종합부동산세는 과세기준일(매년 6월 1일) 현재 국내에 소재한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인별로 합산한 결과, 그 공시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gamemer.tistory.com

 

[정부 지원사업] - 청년 정부지원금 정책 모음 꼭보세요(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청년 정부지원금 정책 모음 꼭보세요(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정부에서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청년 내일저축계좌와 청년내일희망적금을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판 뉴딜 2.0 정책의 하나로 발표된 이번 정책은 청년층의 목돈을 만들

gamem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