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방법과 지원사업 모음

2024년 01월 02일 by 알림이1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방법과 지원사업 모음 목차

2024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개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024년을 대상으로 7602억원 규모의 '2024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은 소상공인들이 고금리와 고물가 속에서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며, 디지털 역량 및 인프라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총 18개의 다양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20만원 감면

정부가 올해 1분기 내(1∼3월) 영세 소상공인 약 126만 명의 전기요금을 1인당 20만 원씩 감면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이번에 2520억 원의 예산을 통해 영세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을 실시하고, 1분기 중에는 감면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한전 on 사이트를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공식 민원신청 홈페이지로 전기 사용계약 뿐만아니라 요금조회, 요금납부, 민원신청 등이 모두 가능합니다.

신청은 2월부터 받게됩니다.

 

소상공인 빚탕감 새출발기금 저금리대환 청년 채무조정 신청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전년도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부담 완화를 위해 매출액 등을 고려하여 에너지요금 부담이 큰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20만원의 전기요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전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

 

 

전기요금 지원 이외에도 2024년에 여러가지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소상공인 경영응원 3종 패키지 확대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을 3배 확대하고, 지원대상 및 비율을 크게 인상하여 폭넓은 소상공인이 저렴한 비용으로 사회안전망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

 경영위기 개선, 안전한 폐업, 재취업·재창업을 패키지로 지원하여 소상공인의 신속한 재기를 지원하며, 특히 예산규모를 50억원 확대하고 점포철거비 지원대상을 10% 확대할 계획입니다.

라이콘 타운 -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예비 소상공인이 창업으로 나아가는 모든 단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육기관으로, 브랜드화하고 교육생 모집규모를 10% 확대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역량을 갖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창작자·스타트업과 협력하여 팀빌딩·멘토링·사업화자금 등을 연계하는 사업으로, 예산과 지원규모를 전년 대비 2배로 확대합니다.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우수한 지역 소상공인들이 지역의 문화·특색과 사업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육성하는 프로젝트로, 로컬브랜드 창출을 통해 지역 상권의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민간 자금 유도를 통한 지원

 동네 주민들의 펀딩을 유도하는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과 민간투자를 받은 소상공인에게 정책자금을 함께 지원하는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를 통해 자금 기반을 강화합니다.

 

 스마트상점·공방 확대

비대면 경제체제로의 전환을 반영하여 스마트상점과 공방에 대한 예산을 작년 대비 확대하며,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에 디지털 기술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온라인 지원 강화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진출을 위한 예산을 확대하고,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트랙을 신설하여 국내외 시장 확대를 지원합니다.

 

세부 사항과 신청 조건 등은 중기부 누리집,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 소상공인포털 등에서 확인 가능하며, 통합공고 및 세부사업 공고는 오는 3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