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와 금융인증서 발급 인터넷 뱅킹 신청

2020년 12월 08일 by 알림이1

    공인인증서 폐지와 금융인증서 발급 인터넷 뱅킹 신청 목차

공인인증서가 드디어 21년만에 사라지게 됩니다.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12월 10일부터 적용이 되면서 그동안 꼭 필수적이었던 공인인증서가 이제는 독점적인 지위를 잃고 사라지게 됩니다. 이에 따른 시행 초기 혼란이 있을 수 있으나 달라지는점만 잘 알고 있다면 기존보다 더 나은 본인인증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공인인증서 폐지와 공동인증서 발급, 금융인증서 발급 등 여러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는 12월 10일부터 사용할 수 없는지?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는 그대로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이름이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바뀌게 됩니다. 다른 공공기관, 민간업체 인증서와 함께 경쟁하게 되면서 독점적인 지위를 잃게 됩니다.

 

민간인증서 종류는?

이미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종류의 민간인증서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것으로 이동통신 3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pass, 카카오페이 인증, 네이버인증, 페이코 인증 등이 있습니다.

 

pass 인증

pass 인증

pass 인증은 이미 누적발급건수가 2000건이 넘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기존부터 본인확인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많이 사용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용방법은  pass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는 분들은 카카오페이를 통해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이 아주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에서도 인증서 시스템이 있습니다. 역시 기존부터 운영하던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본인 인증을 끝낼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앱없이도 pc에서도 신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코 인증서

PAYCO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도 역시 간편하고 안전한 본인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에 페이코를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역시 간편한 본인인증 절차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토스 인증서

토스 인증서

토스에서도 공인인증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역시 기존에 토스를 많이 이용하던 분들은 간편하게 활용해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은행, 정부 등에서도 민간인증서 활용가능한지?

은행, 정부 등 각종 금융기관, 정부부처 사이트를 이용할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지는 각 기관이 정하게 됩니다. 대중적인 인증서는 대부분 인정될것으로 보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민간인증서 장점은?

간편한 발급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PC또는 핸드폰을 통해 발급가능하며 기존의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에 생체정보를 이용한 인증, 간편비밀번호 인증, 패턴 등을통해 활용가능합니다. 

그리고 범용인증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기존 공인인증서는 4400원)

 

금융인증서 발급

금융인증서는 은행권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비스입니다. 금융결제원과 은행이 공동으로 제작하고 있는 인증서비스로 위 인증서비스와는 별개로 운영됩니다. 다른 인증서들과 달리 발급시 기존 인증서처럼 신원확인을 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인증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처럼 PC, USB등을 이용하지 않고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보관하고, 별도 프로그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 인터넷 모바일뱅킹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2개 은행과 카드사 등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연말정산시 민간인증서 사용하는지?

민간인증서도 연말정산시에 사용 가능합니다. 카카오인증서, 국민은행 인증서, NH페이코, 패스, 한국정보인증 등을 후보로 선정하여 내년부터 민간인증서를 활용하게 된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