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프리랜서 특고 지원금과 청년특별구직지원금 대상과 신청

2020년 09월 10일 by 알림이1

    2차 프리랜서 특고 지원금과 청년특별구직지원금 대상과 신청 목차

코로나로 인해 실업 등 고용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근로자 고용유지 및 실업자의 생계안정, 그리고 한시적인 일자리 제공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으로 정부에서 4차 추경에서 긴급고용안정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총액 1.4조원 규모로 총 119만명을 지원하게 되는 사업으로 실직 등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고용안정 대책

근로자 고용유지 지원금 추가 지원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 현상황을 고려하여 일반업종 지원기간 연장조치, 지원금 수요증가의 상황에 맞춘 고용유지 지원금을 추가로 지원하게 됩니다. 총액 0.5조원 규모로 24만명을 지원하게 됩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이어서 일반업종도 역시 지원기간을 240일까지 확대하고 8만명을 추가로 지원하게 됩니다.

 

 

프리랜서, 특수형태근로종사자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프리랜서 및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일명 특고를 1차때 지원하였는데요. 이어서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지원대상

1차 프리랜서, 특고 긴급 지원금 150만원을 수령한 50만명은 별도 심사절차 없이 추가로 50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추석 전에 지급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차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았으나 소득이 감소하게된 신규 20만명에 대해서는 고용센터 신속 심사를 거쳐서 150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기존 1차때처럼 3개월에 걸쳐 50만원씩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프리랜서,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특고 지원금 지원대상은 20년 6월~7월 평균소득대비 20년 8월 소득이 감소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 프리랜서, 특고 신청 방법과 서류

 

 

청년 특별 구직지원금 지원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만 18세~34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미취업 구직희망자인 경우 20만명에게 청년 특별구직지원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1회에 한해 한시적으로 지원하게 되며 50만원을 지급하게 됩니다.

 

취업상담과 함께 본인희망을 하게 되는 경우 신기술 디지털훈련을 연계하여 제공하게 됩니다.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신청대상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구직활동지원금 등 기존 구직지원사업 참여자 및 참여예정자 중에서 미취업자를 중심으로 심사 및 선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구직급여 확충 (실업급여 확대)

고용상황 악화에 따른 구직급여 신규신청이 증가함에 따라 구직급여를 추가로 확충하게 됩니다. 

추가로 2000억원을 편성하게 되며 2.8만명을 지원합니다.

 

코로나 극복 일자리 한시지원

장기 실업으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계곤란 계층을 대상으로 생활방역과 재난지역 환경정비 등 재난 극복을 위한 긴급일자리를 마련하게 됩니다. 총 2.4만명을 지원하게 되며 긴급방역, 제한업종 단속 보조 및 수해피해지역 복구 지원등을 맡아서 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드시 꼭 알아야할 청년 지원 정책 모음

 

반드시 꼭 알아야할 청년 지원 정책 모음

청년 실업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각종 지원 정책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청년분들이라면 꼭 살펴봐야할 핵심정책들을 위주로 살펴보려 합니다. 신경써서 챙겨두지 않는다면 ��

gamem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