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기준과 신용카드 선불카드 사용처

2020년 05월 03일 by 알림이1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기준과 신용카드 선불카드 사용처 목차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신청하는 방법과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확정된 지급방안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이 4인가구 기준으로 100만원 지급되게 됩니다.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이용하는방법, 선불카드를 통해 받는 방법,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해 받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신청하고 받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 시급한 지원이 필요한 280만가구에 대해서는 5월 4일 일괄 현금지급이 이루어집니다. 나머지 국민들은 11일부터 별도 신청절차를 통해 신청하게 됩니다.

신청, 조회 모두 5부제가 적용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가구단위 지급이 이루어 집니다.

1인가구는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100만원입니다.

가구 기준은 3월 29일 주민등록표상 세대기준이며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합니다.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한가구로 간주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직계존속(부모)이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워 별도 가구로 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받는 방안은?

현금으로 지급되는 경우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 중에서,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수급자인 경우입니다. 주민등록상 가족 모두가 생계급여 수급자이거나 기초연금을 받는 노인만으로 구성된 가구, 장애인연금을 받는 장애인만으로 구성된 가구의 경우 현금을 받게 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받는 방법

1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입니다. 씨티카드등 일부 카드는 제외됩니다. 

충전금은 약 2일 후 지급완료됩니다.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 카드에 충전됩니다.

온라인신청의 경우에는 본인만 가능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받는 방법

18일부터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신청 가능합니다. 현장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이 가능하지만 수량 부족시에는 나중에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일부지역은 온라인신청도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문신청의 경우에는 세대원의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5부제 적용으로 요일제 신청을 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가능합니다.

토요일, 일요일은 모두 신청가능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가구원수 확인, 지급액수 확인 방법은?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를 통해 가구원수, 지급액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역시 5부제 적용이 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3월 29일 기준일? 이사한경우는?

3월 29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타 주소지로 전출입하는 경우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은 지역관계없이 소지한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3월 29일 이후 가족관계 변동사항이 있을시에는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은 언제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 카드는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지류 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기간이 5년이지만 8월 31일까지 사용하도록 권고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충전방식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으로 받은 경우에는 거주지 관할 광역자치단체 또는 기초자치단체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성남시의 경우 성남시와 경기도내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사용가능업종은 아동돌봄쿠폰과 동일하게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상공인, 소규모 매장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배달앱을 이용할 때는 현장결제를 이용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등은 지역별로 지자체의 안내에 따릅니다. 대체로 사용가능 업종은 위와 비슷합니다.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정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현금 카드 상품권 소비쿠폰 지급

 

정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현금 카드 상품권 소비쿠폰 지급

청와대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지원 대책에 대해 지급형태와 방식등을 제시했습니다. 국회 추가경정예산안 통과가 이루어지게 된다면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어떻게 지급되는지 알아보..

gamemer.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방법

신청단계에서 기부의사를 밝히거나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기부 가능합니다.

미신청시에도 자발적 기부로 간주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방식은 만원단위로 기부금액을 정해 기부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카드 금액 선택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지역사랑상품권도 만원단위로 기부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 공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