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가입조건 혜택 정보

2020년 02월 12일 by 알림이1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가입조건 혜택 정보 목차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이해하기

 

 

현재 대출금리에 비해 예금이자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년층의 내집마련 꿈은 멀어져만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년들의 고민거리를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청년들의 내집마련을 위해 정부에서 마련한 사업이 바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입니다.

 

내집마련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돈을 모아 집을 구입 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만34세 이하의 청년들이라면 꼭 관심가져봐야할 상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조건과 혜택정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개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본명부터 알아야 겠죠. 정식으로 사용되고 있는 명칭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입니다.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청년들이라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 + 소득공제 혜택 + 연 최대 3.3%의 금리 (최대 10년) + 이자소득 비과세

 

라는 상당히 좋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매우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 7월에 출시된 이후 많은 청년들이 가입을 하게 되면서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만요! 

모르면 손해 인 정부지원사업과 복지제도가 정말 많습니다.

확인해보세요. 나만 모르면 억울 할 수 있어요.

 

모르면 손해인 정부지원사업, 복지제도 모음

모르면 손해인 정부지원사업, 복지제도들이 정말 많습니다. 꼼꼼히 확인해보시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아요.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놓치고 가기엔 너무나 아까워요. 모두 잘 사는 날까지 정..

gamemer.tistory.com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조건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 19세~만34세 이하의 기존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연 소득 3,000만원 이하

 

병역 이행기간이 증명되는 경우는 현재 나이에서 병역이행기간(최대6년까지)을 제외하고 계산한 나이가 만 34세 이하인 사람을 포함합니다.

 

소득은 연 소득 3000만원 이하를 만족해야합니다.

 

2019년부터는 무주택세대주, 무주택 세대원, 무주택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은?

 

이 사업은 한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기간내 가입이 중요합니다.

2018년 7월 31일 ~ 2021년 12월 31일 까지 가입해야만 합니다.

물론 이후에도 진행될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현재까지 공식적인 기간은 위와 같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서류와 방법은?

가입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잘 챙겨주세요.

 

1. 무주택확약서

2. 주민등록등본 (3개월 이내)

3.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 등 소득을 입증 할 수 있는 서류

4. 신분증

5. 병역증명서(필요한 경우에 한함)

 

 

가입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NH농협

 

 

 

만약 기존에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신규 전환을 통해 가입 할 수 있습니다.

기존가입기간과 납입 회차, 금액은 연속으로 인정됩니다. 

 

다만. 이경우 기존에 납입된 금액에 대해서는 이율이 우대 되지 않습니다.

또한 타은행으로의 전환역시 불가능합니다. 청약 당첨 계좌인 경우 역시도 전환이 어렵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혜택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우대금리입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은 1.8%의 금리만을 제공하지만 이 상품의 경우 가입 후 2년 이상 유지시 3.3%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년까지 혜택이 가능하니 요즘같은 저금리시대에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과세가 가능한 부분 역시 매력적입니다.  가입기간 2년 이상에 무주택세대조, 직전연도 총 급여액 3000만원 이하, 직전연도 종합소득금액 2000만원 이하의 사업자라는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이부분을 만족한다면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비과세 혜택은 원금 연 600만원 이자소득 총액 500만원 한도인점 기억해주세요.

 

예시)월 30만원 10년 납입시 원금 3600만원 + 이자 590만원  (이자소득세 92만원 면제)

 

 

 

 

지금까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