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자격 혜택 지원금 신청하세요

2023년 12월 18일 by 알림이1

    2024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자격 혜택 지원금 신청하세요 목차

 

 

2024년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변화

2024년 기초생활수급자 조건과 자격, 지원금 지급액 등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특히 지원 신청가능한 범위가 넓어졌으므로 혹시 대상이 되는지 꼭 학인이 필요합니다.  국가의 복지정책은 매년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 중에서도 2024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위소득 상승 및 생계급여 인상

2024년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중 하나인 23년 중위소득 1인 가구 기존 2,078,000원에서 24년에는 2,228,000원으로 6.09%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24년에는 1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생계급여 수급자에 대한 자격요건이 완화되어 중위소득 30%에서 32%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생계비도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213,000원 증가합니다.

 

돈 버는 사이트 정보 모음글 보기>> >

 

생계급여 및 기타 급여의 혜택 확대

생계급여 수급자는 중위소득 32% 이하의 가구에 대한 지원으로 현금 지원을 받습니다. 24년에는 자격요건이 완화되어 32%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지원금보다 높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생계용 자동차 기준 완화, 의료급여 부양의무자 재산 기준 개편, 주택수선급여 등의 혜택이 상향 조정되어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기준 완화 정보 보기>>

어르신, 장애인, 청년 정책 변화

2024년에는 중증 장애인을 포함한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에는 부양의무자 기준이 적용되지 않을 예정이며, 재가의료급여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어르신의 경우 근로, 사업소득 추가 공제 연령이 확대되며, 아동 및 청소년 가정에도 다인 가구와 다자녀 가구에 대한 혜택이 개선됩니다.

교육급여 인상 및 지원 확대

초중고 교육급여는 11% 인상되어 학비 부담을 덜게 될 것입니다. 또한, 청소년 한부모 가정의 근로 및 사업소득 공제금액이 추가로 확대됩니다. 2024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신청 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해당 행정복지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정부의 다양한 복지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중위소득과 급여별 중위소득 기준

2024 기준 중위소득은 대한민국 전체 가구의 중간값을 의미합니다. 이 기준은 매년 조금씩 상향되며, 가구 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각 급여별 중위소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급여 50% 주거급여 48% 의료급여 40% 생계급여 32% 각 급여별로 제공되는 내용은 중위소득에 따라 결정되며, 생계급여는 중위소득 32% 이하의 가구에게 일정금액을 지원하여 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이때 지원금은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급합니다. 의료급여는 1종, 2종 여부에 따라 본인부담 수준이 달라지지만, 수급권자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전액을 지원합니다. 부양 의무자가 없는 사람이나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 능력이 없거나 지원받을 수 없는 사람에게 지원됩니다. 주거급여는 임차 가구에게 임차료(전월세 비용)을 지원하고 자가가구에게는 수선비용을 제공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 방법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해당 가구의 본인, 가구원, 친척, 기타 관계인(위임장 필요)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후 30일 이내(토, 일, 공휴일 제외) 지원 여부를 결정, 통보됩니다. 2024년에는 자격조건의 완화와 혜택의 확대로 더 많은 분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이 소폭 완화되며, 다양한 지원 내용의 개선으로 더 많은 이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위소득 상승 및 급여 기준 조정으로 많은 이들이 추가로 지원을 받게 되며, 특히 어르신, 장애인, 청소년 등에게는 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로서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