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조건 혜택 대출 신청방법

2023년 12월 05일 by 알림이1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조건 혜택 대출 신청방법 목차

한부모가정 지원금

 

한부모가정이란?

최근 한부모가정이 늘고 있는 추세로 한부모가정이란 모자가족 또는 부자가족 모두 포함하며, 여성가족부는 한부모의 안정적인 자녀양육 환경 조성과 경제활동 참여를 위해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과 신청방법, 자격조건, 지원대상 등 여러 지원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지원대상: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소년소녀가정, 장애인 한부모가정

지원조건: 자녀의 연령, 소득수준, 부동산 소유, 급여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내용: 생계비지원, 자녀양육비 지원, 직업훈련지원, 주거비 지원, 의료비 지원 등

신청기간: 연중 상시

신청방법: 해당 지자체의 사회복지과 또는 한부모가족지원센터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

 

한부모가정인 경우 아이들의 양육비가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정부에서 지원하는 한부모가정 지원금을 통해 도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바로가기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방법 및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한부모가정 중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며 양육이 필요한 아이가 만 18세 미만인 경우 한부모가정 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 안내

지원대상

'한부모가족'의 서비스별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동양육비: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저소득 한부모가구
  • 추가아동양육비:
    1. 조손가족 및 만 35세 이상 미혼 한부모가족의 만 5세 이하 자녀
    2. 만 25~34세 이하 청년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 자녀
  • 학용품비: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조손가족 포함)
  • 생활보조금: 저소득 한부모가족(조손가족 포함) 중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경우

(참고) '청소년한부모'의 서비스별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동양육비: 저소득 청소년한부모의 자녀
  • 자립촉진수당: 취업, 학업 등 자립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한부모
  • 검정고시 등 학습지원: 검정고시를 준비하거나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한부모

선정기준

'한부모가족'의 소득인정액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지급여: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한부모 및 조손가족
  • 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한부모 및 조손가족 (비급여)

(참고) '청소년한부모'의 소득인정액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지급여: 기준중위소득 65% 이하 청소년한부모
  • 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비급여): 기준중위소득 72% 이하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방법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의 신청방법과 필요 서류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해당 지자체의 사회복지과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한부모가족 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방문이 어려운 경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필요 서류로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서, 소득·재산 확인서류(임대차 계약서 등),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가 필요합니다.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하기

2024년 한부모가정 한부모 자격조건

2024년 기준 중위소득 60%에 해당되는 한부모/조손 가정,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정, 부모 한쪽이 만 24세 이하인 경우(청소년 한부모가정) 등이 지원 대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 지원금액

2024년 한부모가정이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급여 및 지원금액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복지로에서는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양육비, 아동 교육 지원비, 생계비 등 다양한 항목으로 지원 또한,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가구에 대한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아동양육비를 받는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교육급여를 받는 경우, 생계지원을 받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한부모가정혜택(싱글맘 싱글대디) 대학 주택 대출 전세대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가정인 경우, 정부지원금을 통해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소금융 자립자금 대출, 미소금융 한부모가정 재기 자금 대출, 생활안정자금 대출, 전세자금 대출, 여성창업 대출 등이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FAQ)

Q1. 2024년 한부모가정이란 지원금 이란?
A1. 한부모 가정이란 모자가정 혹은 부자가정을 뜻하며, 조손가족 역시 한부모 가정에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Q2. 2024년 한부모가정 한부모 자격조건은?
A2. 한부모가정 지원대상으로는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정 혹은 이혼이나 실종, 사망 등으로 인하여 부모로부터 정상적인 양육을 받지 못하는 만 18세 미만의 손자,손녀를 둔 조부모가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도 한부모 가정에 포함됩니다. 
Q3. 한부모가정혜택으로 지원되는 대출상품은?
A3. 생활안정자금 대출, 전세자금 대출, 여성 창업대출,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한부모가정 지원금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를 마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세부사항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