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신청대상 외국인 신생아 전출자 포함

2021년 02월 01일 by 알림이1

    경기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신청대상 외국인 신생아 전출자 포함 목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

 

이번에 발표된 경기도 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과 대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주요 많이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신생아, 전출자등 조금은 난해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거 같네요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재난기본소득은 1월 19일 24시 기준으로 경기도에 주소를 둔 경기도 주민이라면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거주 외국인은 개인별 신청이 가능하고 가구단위 신청은 불가합니다. 등록외국인, 국내 거소신고된 외국국적 동포가 모두 해당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금액

1인당 10만원씩 모든 경기도민에게 지원합니다.

 

타시도 전출자 지급여부

1월 19일 24시를 기준으로 경기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타시도 전출했다 하더라도 지급대상자입니다. 단, 사용가능 지역은 경기도에 등록되어있던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됩니다.

 

 

신생아 지급여부

경기 재난지원금은 신청기준일 1월 19일 당시 태아였더라도 신청기간내에 출생한 신생아는 1월 19일 기준 부 또는 모가 경기도민이면 1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출생증명서입니다.

 

출생신고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기한인 4월 30일까지 출생증명서를 지참하여 부 또는 모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경기지역화폐카드를 발급받아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방식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체크카드 충전방식으로 지급합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는 지역화폐카드에 재난기본소득 지급액을 충전해줍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동일카드사 내 모든 카드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 형태로 선지급 해줍니다.

 

온누리상품권, 지류형 지역화폐 등으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 미사용시군 받는 방법

성님시, 시흥시, 김포시 등은 경기지역 화폐카드 미사용 시군이므로 온라인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신청하거나 일회성 경기지역화폐카드를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신청 및 사용기간

온라인 방식은 2월 1일부터 3월 14일까지 신청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하며,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간 사용 가능합니다.

 

오프라인방식 신청은 3월1일부터 4월 30일까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합니다.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한 마감일은 6월 30일입니다. 늦게 신청했다 하더라도 이전까지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주소지와 실제거주지가 다른경우 신청

주민등록 주소지와 실제 거주하고 있는 곳이 다르더라도 주민등록주소지를 기준으로 신청합니다.

 

경기 재난지원금 미성년자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지원금은 미성년자가 직접 신청할 수는 없으며 법정 대리인을 통한 대리신청만 가능합니다.

1월 19일 기준 만 19세 미만입니다.

단, 예외적으로 미성년자로만 구성된 세대는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군복무중인 군인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군인도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가족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가맹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은 전통시장 및 연매출 10억원 이하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프랜차이즈 직영점,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등은 사용이 제한됩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의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쇼핑몰 사용가능여부

 

경기도 재난지원금은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지역화폐 사용대상 업종에서 제외되어 있어 재난기본소득으로 결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경기지역화폐로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는 이경우에도 불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