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신청방법 조건 서류 안내

2020년 05월 15일 by 알림이1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신청방법 조건 서류 안내 목차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을 위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지원방안이 시행됩니다. 약 10조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통해 소상공인분들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이어 새롭게 진행되는 2차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은?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진기금 경영안정자금을 통해 12조원 규모의 초저금리(1.5%) 대출 공급을 해왔던 1차에 이어 새롭게 추가자금을 편성해 지원하게 되는 사업입니다.

 

 

1차 금융지원프로그램에서 지원된 16.4조원 중 대부분 지원이 완료될것으로 예상되고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층에게 상대적으로 많은 대출이 공급되면서 민간 금융시장의 사각지대 보완이 이루어졌습니다. 

소상공인의 자금조달 여건이 악화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2차 지원이 필요해져서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 규모와 특징은?

소상공인에게 10조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하게 됩니다. 신용 보증재단에서는 시중은행의 대출에 보증비율 95%를 제공하게 되며 정부는 신용보증재단에 재원을 출연하여 보증재원을 공급합니다. 

 

☆추가 발표된 내용 첨부합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금 2000만원과 새희망자금 대상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금 2000만원과 새희망자금 대상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확대 및 개편 정책에 따라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여러가지 대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소상공인 지원 정�

gamemer.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 금리와 지원금액은?

 중신용도 기준 3~4% 대의 금리를 받게 되며 신용도에 따라 금리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출 건당 1000만원까지 지원되며 대출기간은 만기 5년이 적용됩니다. 2년거치 3년 분할상환 조건입니다.

10조원 규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100만명에게 지원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대상은 모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지원조건을 조정하여 중저신용등급에 집중지원을 하게 됩니다.

 

고신용자의 경우는 재원이 남아있는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의 활용을 유도합니다.(1.5%금리)

(관련내용 안내)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코로나 소상공인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금리 1.5% 신청방법

 

코로나 소상공인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금리 1.5% 신청방법

코로나로 피해를 막대하게 입은 분들을 위한 여러가지 정부 지원대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지난번에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직접대출 등 ��

gamemer.tistory.com

중저신용자의 경우는 95%보증을 통해 시중은행이 대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보증부 대출금리가 적용되도록 하게 되어 신용대출에 비해 이자부담을 절감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금 제외대상은?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시중은행 이차보전,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받았다면 제외됩니다.

기존 채무가 연체중인경우, 국세, 지방세체납이 있는 경우 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세 : 직접세에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등이 있으며, 간접세에는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증권거래세

지방세 :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지방소비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지원금 취급 은행은?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에서 취급하게 됩니다.

보증업무도 시중은행으로 위탁하여 신속하고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 거래은행을 방문하는게 아무래도 좋아보입니다.

지방은행인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등은 6월 중순 이후 신청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일은 언제부터?

5월 18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증심사는 25일부터 시작되며 자금 지원은 5월말부터 순차적으로 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2차대출 필요 서류는?

2차 대출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 및 지방세 납세 증명서, 부동산 등기부 등본 또는 임대차 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6개 서류를 구비하면 됩니다. 

은행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은행에 문의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소상공인 2차대출 문의처>

은행명

전화번호

은행명

전화번호

국 민

1588-9999

신 한

1577-8000

하 나

1588-1111

우 리

1588-5000

기 업

1588-2588

농 협

1661-3000

대 구

1566-5050

 

 

 

 

[정부 지원사업/코로나 관련] -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정책자금 정부지원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정책자금 정부지원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추가적으로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1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

gamem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