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2020 일본 도쿄올림픽 취소? 연기?

 

2020 도쿄올림픽

 

도쿄올림픽은 어떻게 될까?

 

요즘 코로나로인해 연일 코로나 공포에 휩싸여 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인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각국은 공항 폐쇄, 이동제한 등 적극적인 방역조치들을 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2020년 예정되어있었던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도쿄올림픽 일정은?

 

2020년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본 도쿄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2020도쿄올림픽 개최 논란

일본은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 왔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을 취소하게 될 경우 입게되는 손실액이 89조원에 달할것이라는 계산도 나온바 있습니다.

이때문에 일본은 자국민의 코로나 검사조차 소극적으로 임하면서 코로나 감염 사실을 쉬쉬하고 있는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전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일본만 확산이 안되고 있다는 일본정부의 발표를 믿는 나라는 점차 없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검사한 검사수가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WHO 코로나 팬데믹 선언 뜻과 영향은?

 

WHO 코로나 펜데믹 선언 뜻과 영향은?

코로나19 팬데믹선언이란?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1단계부터 6단계까지 나누어 발표하게 됩니다. 팬데믹이란 최고 높은 단계인 6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매우 심..

gamemer.tistory.com

 

미국 트럼프대통령은 지난 13일 백악관에서 2020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하면서 도쿄올림픽의 개최여부는 더욱 불투명해졌습니다. 미국역시도 코로나 확산세가 엄청나게 이루어지면서 경제적어려움에 처하게되자 금리인하 등 양적완화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면서 사태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심각한 상황이라는것을 증명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올림픽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정말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NBC는 전체 중계권료의 절반이상을 부담하고 있는 최대 업체입니다. 이러한 코로나 확산세에서 미국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도쿄올림픽 취소 또는 연기에 대한 주장이 힘을 더욱 얻게 될 것입니다. 

 

일본의 도쿄올림픽 개최 주장?

 

일본은 계속해서 IOC를 설득해 올림픽의 정상적인 개최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4일 아베총리는 인구 1만명당 감염자수가 일본의 경우 0.06명에 불과하다는 논리를 펼치면서 예정대로 올림픽을 개최하겠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IOC는 WHO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제기하면서 점점 도쿄올림픽 취소 또는 연기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개최 가능한 시나리오?

 

1. 도쿄올림픽 전면취소

전면 취소는 일본에게 가장 안좋은 카드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준비했던 IOC와 일본 모두 큰 손실을 입게 될 가능성이 크고 선수들에게도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2. 도쿄올림픽 무관중 개최

무관중개최는 관중없이 진행하는 부분이지만 이것역시 쉽지 않아보입니다. 입장권수익포기, 흥행몰이 실패 등이 예상되며 또한 일본의 현재 불투명한 코로나 대응과 맞물려 선수단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참가 포기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3. 도쿄올림픽 연기

10월이후 연기 또는 1년연기 방안

코로나사태가 언제 진정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10월 이후 연기도 쉽지 않은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스포츠 이벤트들이 많이 겹치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중계권 분쟁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1년연기하게 되는 경우 역시 IOC와 일본정부가 풀어야할 숙제가 많습니다. 새로운 합의서를 작성해야 하며 각종 스포츠단체들과 개별적인 협의가 필요합니다. 각종 세계선수권대회,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등 굵직굵직한 스포츠 이벤트들이 개최를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본이 그동안 준비해왔던 각종 숙소, 교통, 관중동원 등의 계획에 큰 차질이 생기며 이러한 부대비용도 만만치 않아보입니다.  선수촌 아파트를 도쿄일대에 준비해두고 올림픽 종료 후 일반인에게 판매할 예정인데 입주 1년을 미루게 되는 경우 큰 부담을 안을 수 있습니다.

 

 

 

일본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무엇보다도 코로나로부터 생명을 지키는일이 가장 소중합니다.